비용이란

기업의 목적 이윤 극대화 profit maximization

(예) 철수가 제과공장 창업

  • 사람들에게 맛있는 과자를 공급하겠다는 이타적 동기
  • 제과업에 대한 열정
  • 돈을 벌 목적

 

이윤이란?

총수입(TR)-총비용(TC)

 

[총수입 VS 총비용]

 

총수입 (Total Revenue, TR)

기업이 생산한 제화(제품)을 판매하고 벌어들이는 금액

총수입= 제품의 산출량(Q) x 제품의 판매 가격 (P)

 

총비용 (Total Cost, TC)

생산과정에 투입된 모든 요소의 시장가치

(제과공장의 경우 밀가루, 설탕, 근로자, 오븐 등)

재화와 서비슬르 생산하는데 따르는 모든 기회비용

 

*기회비용: 무엇을 얻기 위해서 포기해야 하는 모든 것 =명시적 비용 / 암묵적 비용

 

 

명시적 비용 (explicit cost)

  • 현금지출이 필요한 요소비용
  • 재료비, 인건비, 이자비용, 임차료 등 현금으로 지출
  • 회계사들이 관심을 가짐

 

암묵적 비용 (implicit costs)

  • 현금지출이 필요하지 않은 요소비용

(예) 철수가 숙련된 프로그래머 1시간에 100불 벌 수 있음

제과공장에서 일하면 100불 포기해야 함 ->기회비용

  • 회계사는 암묵적 비용을 무시

(예) 기회비용으로서 자본비용

-그 사업에 투입된 금융자본 기회비용(암묵적 비용)

-회계장부상에 나타나지 않음

 

 

경제적인 이윤 (economic profit)

'총수입'에서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을 포함한 모든 '기회비용'을 뺀 금액

총수입-(암묵적 비용+명시적 비용)

 

회계학적 이윤 (accounting profit)

총수입에서 '명시적 비용'을 뺀 금액

총수입-명시적 비용

 

(예) 철수가 자기 자금 3억 원 공장 인수

연리 5% 저축예금 가입 시 -> 연간 1,500만 원 이자수입

회계학→ 실제 1,500만원 지출되지 않았으므로 비용 아님

경제학→ 이자수입 1,500만 원 포기(기회비용) 공장 운영 비용에 포함 

 

경제학적 비용 = 명시적 비용 + 암묵적 비용

 

 

 

생산함수란? (Production Function)

생산요소 투입량과 산출량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것

일정기간 동안에 생산과정에 투입되는 생산요소들의 수량과 최대 생산량의 기술적 관계

 

일정기간 동안의 생산물의 수량을 Q, 노동과 자본의 투입량 F를 각각 N, K로 표시하면 

Q = F(N, K)

 

단기와 장기의 구분

-단기: 적어도 한 가지 요소의 투입량이 고정되어 있는 기간

-장기: 모든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변경될 수 있는 기간

어떠한 생산요소도 고정 요소가 될 수 없는 기간

 

생산요소의 구분

-고정 요소: 단기에 생산시설과 같이 투입량이 고정되어 있는 생산요소

-가변 요소: 노동자와 원재료 등과 같이 투입량을 변경시킬 수 있는 생산요소

 

○총생산물(total product, TP)

일정기간 동안 투입한 생산요소에 대해 최대한 생산할 수 있는 산출량

 

○한계 생산물(marginal product, MP)

생산요소의 투입량을 한 단위 증가시킬 때 창출되는 산출량의 증가분

생산함수의 기울기

 

○평균 생산물(average product, AP)

총생산물을 생산요소의 투입량으로 나눈 비율

 

단기 생산함수

[과자공장 예시]

단기에는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근로자 고용

공장 규모를 더 늘릴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규모를 늘릴 수 있다

공장 비용 30불 고정

인건비 1인당 10불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한계 생산물(MP)은 줄어듦->한계 생산물 체감 현상

 

★한계 생산물 체감 현상이란?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그 요소의 한계 생산물이 줄어드는 현상

근로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한계생산물은 감소하고 

생산함수의 기울기는 더욱 평평해진다.

 

총비용함수

산출량과 총비용의 관계

 

총비용곡선

산출량과 총비용의 관계를 그래프로 표시한것

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총비용곡선의 기울기는 점점 가파르게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