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중앙일보 헬스미디어

갑자기 옆구리 통증이 일어나서 응급실을 찾았는데 요로 결석이라고요?

 

요즘 왼쪽 옆구리가 아프다거나,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병원에 찾았을 때 요로결석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계에 생기는 돌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며 신장에서 발생하여 요관, 방광, 요도를 따라 이동하기에 감염이나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사진 에이플러스 에셋 공식블로그

요로결석 증상

측복부 통증이 매우 심하며 몇 시간동안 지속되다가 사라지기도 하는 간헐적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하복부, 고환, 음낭까지 통증이 생기며 여성의 경우에는 음부까지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면 방광자극 및 비정상적으로 배뇨 횟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구토, 복부팩만등의 증상도 함께 동반됩니다. 심한 경우 요로 감염, 신부전을 유발합니다. 

 

 

요로결석 원인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로결정이 소변에 머무리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형성이 증가합니다. 유전적인 경우가 많으나 후천적으로 생활 습관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2배에서 3배까지 발생위험도가 높습니다. 지리적으로 산이 많은 지역과 열대지방, 사막과 같은 곳에 사는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요로결석 예방하는 방법

하루에 약 2.5L 정도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분 섭취 감소가 요로결석의 가장 큰 발병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소변 속 무기염류 농도가 짙어져서 쉽게 요석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나면 체내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어 수분이 부족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지나친 고단백 식사는 소변 중 칼슘 수산고 구연산 배설에 영향을 미쳐 결석 생산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요로결석의 위험인자이므로 단백질 편식은 제한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 생선 등이 있습니다. 

 

 

 

고염분 식이는 소변 중 칼슘의 결정화를 증가시키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결석 생성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소금, 냉동식품, 캔에 들어있는 생선이나 육류 (가공식품),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 베이컨, 감자튀김 등이 있습니다. 

 

 

 

땅콩, 차, 견과류 및 초콜렛, 젤리, 맥주 등의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에 들어있는 물질인 수산을 지나치게 섭취하게 되면 결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수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요로결석 예방이 큰 도움을 줍니다.

 

 

 

비만 및 이와 관련한 대사 기능의 변화들은 결석 유발의 위험인자들입니다. 내장지방을 가진 분들이 정상체중에 비해서 요로결석 발생 확률이 훨씬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육류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축 쳐진 뱃살과 영원히 이별하는 확실한 방법

우리 곁에 항상 있어주는 편리한 배달음식, 택배업무 등으로 인해 움직임이 최소화하고 나날히 뱃살은 늘어만 가는게 스트레스셨다고요? 그 마음 저도 잘 압니다. 이런 복부비만으로 인해 다이

12370.tistory.com

 

 

남자 성병 검사 6가지 정리

요즘 자유로운 연애 스타일과 문화로 인해 섹스에 대한 거부감은 예전보다 낮아졌지만, 아직 성병과 성병 검사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콘돔 끼면 성병 안 걸린다

12370.tistory.com

 

 

성관계로 걸리는 성병 vs 관계없이도 감염되는 성병

질 분비물이 많이 나오거나 요도의 입구가 가렵거나 할때 우리는 성병을 의심하게 됩니다. 이런 성병을 그대로 방치해둔다면 더욱 큰 병으로 번지게 됩니다. 하지만 성병 검사를 시간이 없다는

12370.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