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강력한 자외선으로 생기는 기미와 피부잡티. 이런 피부의 기미, 잡티를 옅게 만들어주는 건강보조식품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피부-기미-사진

기미는 단순히 색소침착이 아니라 많은 양의 자외선을 자주 쬐거나 오랜 기간 받은 광노화로 인한 피부 질환으로 여깁니다. 먹는 기미약으로 불리는 영양제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기미를 옅게 만들어주는 영양제

① L-시스테인
② 글루타치온
③ 판토텐산
④ 비타민C

 

L-시스테인은 달걀에 많습니다 (사진 클립아트 코리아)

L-시스테인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피부, 모발, 손톱, 발톱 등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글루타치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nmelanie(검정, 갈색)과 phenomelanin(노랑, 붉은)의 비율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주로 달걀, 콩, 양배추에 들어가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천식 환자가 엘시스테인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기관지가 수축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도 인슐린 기능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함부로 복용하면 안 됩니다.

 

  • 하루 권장량: 1일 500mg 복용

 

 

 

글루타치온

3가지 아미노산(시스테인, 글루탐산, 글라이신)이 결합한 물질입니다. 간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비타민C, 비타민E를 재활용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로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하므로 피부를 밝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면역 세포가 손상되지 않게 지켜주며 간기능을 개선하여 면역력 증진, 심혈관 건강 개선, 근육 성장 및 회복에도 좋습니다. 의외의 기능으로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의 항산화 물질 농도가 낮아지면 지방이 연소되지 않고 체내에 쌓이게 되는데 노화로 인해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자체에 대해 부작용은 없지만 요즘 병원에서 백옥주사(미백주사)라는 이름으로 수액을 맞기도 합니다. 글루타치온 주사는 간기능 개선으로 간암환자들이 맞는 주사인만큼 어지럼증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수액보다 과일과 야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시금치, 견과류, 달걀, 아보카도, 브로콜리, 생선, 닭가슴살에 들어있습니다. 

 

  • 하루권장량: 환원형 L-글루타치온 기준 250mg 복용

 

 

 

판토텐산

비타민B5 성분으로 피부와 모발이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전반적인 피부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피부진정, 재생, 보습의 역할을 담당하며 여드름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여드름 영양제로도 불립니다. 또한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도 필요하며 인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혈관 건강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판토텐산이 부족하면 피부염을 일으키기 쉽고 머리카락 손상이 쉽게 일어납니다. 몸의 성장 또한 진행이 더뎌집니다. 만약 술을 자주 마시거나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체내에서 판토텐산 소비량이 많아지므로 부족해집니다. 판토텐산은 닭 가슴살, 토마토, 연어, 달걀노른자, 견과류, 아보카도 등과 같은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하루권장량: 성인의 경우 5mg, 임산부/수유부의 경우 7mg

 

 

 

비타민C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영양제이며 몸속의 세포가 활성산소에 의해 공격받아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제입니다.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전반적인 피부 안색과 피부 탄력에 관여합니다. 비타민C의 항산화력을 시나지를 얻으면서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에 셀렌, 구리, 망간 3가지 성분이 함께 배합되어 있는 영양제가 좋습니다. 

 

  • 비타민c 하루 권장량: 60mg

 

 

 

많은 레이저 치료 시술과 약 복용 등의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피부과전문의가 진료하는 피부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 치료법이 장단점을 서로 보완해 주므로 복합적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면 현재보다 훨씬 좋은 상태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항노화 차단하기 위해 선크림을 발라주는 것을 꼭 잊지 마세요. 

 

 

 

한번만 먹어도 간이 손상되는 영양제 (필수)

간은 체내로 유입되는 독소와 노폐물의 75%를 간에서 해독하면서 영양소 합성,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지방 대사, 비타민 및 무기질 대사, 호르몬 대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2370.tistory.com

 

참고논문

2003년 국제식품과학영양학회지 저널 

Clinical, Cosmetic and Investigational Dermatology: Dermal Pathology in Melasma- An update review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